간에 좋은 음식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스트레스와 잦은 회식으로 힘들어 하는 간이죠. 간이 지치게 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우울감이 자주 생기며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고 해요. 그 중 간 건강을 해치는 것은 음주와 과로라고 하는데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절대적으로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음주와 과로인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런 음주와 과로는 사회적 활동이 왕성한 연령대인 40대와 50대의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특히 문제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간에 좋은 음식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해요. 그 중 간건강에 좋은 음식은 단순당이나 지방이 아닌 현미, 잡곡, 통밀, 율무, 팥, 수수, 보리 등의 곡류가 좋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외에 또 어떤 음식이 간에 좋은 음식일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단백질 음식

단백질 보충은 간세포 재생을 돕는 간에 좋은 음식인데요. 생선, 콩, 두부, 기름기를 제거한 살코기, 달걀, 우유가 좋고 가능하면 식물성 단백질이 좋다고 해요. 하지만 간경화가 있는 경우 간성혼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해요.



2. 녹황색 채소

 

고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된 녹황색채소인 부추, 미나리, 쑥갓, 브로콜리, 시금치 등과 담색채소인 양배추, 마늘, 콩나물, 영지버섯, 표고버섯, 미역, 파래, 김, 그리고 오렌지, 귤, 블루베리 등은 간 내 각종 대사를 촉진하고 간세포를 재생하며 항산화작용을 통해 간암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간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해요.

3. 레몬

간건강에 좋은 음식에는 레몬이 있는데 레몬에는 섬유소, 비타민C, 비타민B6,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이 많이 들어있으며 그 중에서도 바이오플라보노이드라고 불리는 항산화성분이 피를 맑게 만들어주고 간 해독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4. 녹차

녹차의 이로움이야 많이들 아실 것 같은데요. 녹차 속 카테킨 성분이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간 해독 작용을 도와준다고 해요. 때문에 매일 녹차 4~5잔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5. 강황

강황도 간건강을 생각한다면 섭취해야 할 음식인데요. 카레의 주성분인 울금(강황)을 섭취하면 담즙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간이 해독되고 간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울금에는 이담작용과 항균작용을 하는 커큐민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돼 있다고 하네요.

6.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항상화 물질의 어머니라 불리는 글루타티온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글루타티온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또한 아보카도 속 좋은 지방은 체내 나쁜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줘 심장병 예방에도 좋다고 하네요. 



7. 양파

양파 또한 간건강을 생각한다면 꾸준하게 챙겨야 하는 음식인데요. 양파 속 궤르세틴 성분이 혈액 속에 불필요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간 해독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양파 중에서도 붉은 양파가 특히 간해독에 좋다고 하네요.



8. 양배추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황 화합 물질과 비타민K, 비타민C, 엽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구요. 또한 양배추 속 글루코시놀레이트는 해독 기능을 하며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항암작용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건강한 간을 위해서는 간에 좋은 음식 섭취 뿐 아니라 생활습관 개선 또한 필요한데 지방간이 우려되는 사람이라면 식습관을 통한 체중조절은 필수라고 합니다. 단, 무리한 체중조절로 몸에 필요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성분, 영양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일주일에 1kg 이상 급격한 체중감소는 오히려 심각한 지방간염을 유발하고 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다른 신체기관과 마찬가지로 적당한 운동은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며 자신의 식습관을 객관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매일 체중을 재고 섭취한 음식을 기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