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치 효능


오늘은 고소한 맛이 좋은 꽁치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꽁치는 고등어, 전갱이, 정어리와 함께 우리나라 4대 등 푸른 생선 중 하나다. 꽁치 같은 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좋다.  꽁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가 많아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며 뇌세포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

또한 칼슘, 인, 니아신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보통 꽁치는 구이나 조림들으로 많이 조리 해 섭취한다. 하지만 구이의 경우 지나치게 구워 태우면 다른 육류와 마찬가지로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는 게 바로 DHA다. DHA는 인간의 뇌조직에 없어서는 안 되는 성분이다. 꽁치에 들어있는 DHA는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노인성 치매 등을 예방해주는 꽁치 효능이 있다.


 

꽁치에는 DHA와 더불어 EPA도 풍부하다. EPA는 혈관 속에서 심혈관 질환의 주요 위험요소인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준다. 혈관이 깨끗해지면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이 사라지며 맑은 피와 함께 건강한 혈관이 된다. 이뿐만 아니라 EPA는 우울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꽁치 효능이다.

꽁치에는 지방산 성분도 들어있다. 지방중에서도 불포화 지방산이 몸에 좋다. 꽁치 100g에는 약 4.7g의 지방이 포함돼 있는데 이 지방 성분 중 63.7%가 불포화지방산이라고 하며 또한 전체 지방산 중에서 DHA는 29.7% EPA는 8.5%나 된다.



  

꽁치는 불포화지방산 뿐만 아니라 몸에 유익한 아미노산 성분도 많이 들어있다. 메티오닌, 시스테인 등 황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꽁치의 아미노산은 병후 원기 회복은 물론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다고 한다. 또한 천연강장제라고 하는 히스티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남성분들은 꼭 새겨야 하는 꽁치 효능이다.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라이신도 풍부한 꽁치다. 라이신은 아동기의 성장과 뼈의 발달을 도우며 칼슘 흡수를 돕는다. 또한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항체, 호르몬, 효소 등을 만들어주고 콜라겐 생성 및 조직 형성과 복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눈 건강을 위해선 비타민 A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꽁치에는 면역력 향상은 물론 시력 보호에도 효과가 큰 비타민A가 쇠고기보다 5배 이상 많이 들어 있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D도 많다. 



물론 비린내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꽁치지만 살펴보면 꽁치 효능 참 많다. 때문에 가공된 꽁치보다는 자연음식 꽁치 섭취로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만들어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