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씨 효능


오늘은 호박씨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작은 크기지만 호박씨도 견과류에 속하며 박과류 중 영양가가 가장 높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호박씨는 예전부터 민간에서 기침이 심할 때 구워서 설탕이나 꿀과 섞어 섭취했으며 젖이 부족한 산모도 호박씨를 먹으면 젖이 많이 나온다고 전해졌으며 특히 남성들에게 더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은 호박씨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호박씨 효능 하나. 성인병 및 암을 예방하죠

호박씨에는 질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식물추출물인 파이토스테올스 성분이 풍부해 LDL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호박씨 효능 둘. 간기능을 개선하죠.

호박씨에는 비타민B, 비타민C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간기능 개선에 좋다. 또한 탄수화물, 지방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성분인 비타민 B복합체가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간의 해독능력을 강화해준다. 호박씨에는 티아민인 비타민 B1, 리보플라빈인 비타민 B2, 니아신인 비타민 B3, 비타민 B6 등이 많이 들어 있다.



호박씨 효능 셋. 치매를 예방하죠.

호박씨 속 레시틴이 뇌에 영양을 공급해 피로 해소, 기억력 증대, 집중력 향상, 치매 예방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뇌 기능 활성화에도 기여해 지능지수(IQ), 감성지수(EQ)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호박씨 효능 넷. 전립선 건강에 좋죠.

전립선 건강을 촉진하고 전립선 비대로 인한 소변배출을 완화해 주는 호박씨의 효능이 있다. 전립선 안에 인 함량이 낮을수록 전립선 건강에 안 좋은데 호박씨는 인 함유량이100g당 0.67g로 매우 높아 전립선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또한 풍부한 칼슘, 칼륨, 인 등의 미네랄 성분과 각종 아미노산이 전립선 기능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호박씨 효능 다섯. 배뇨장애를 개선하죠.

호박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 중 피로갈롤이라는 성분이 방광의 과도한 수축을 억제하는 방광 안정제 구실을 해 배뇨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로갈롤 성분은 특히 유럽의 페포계 호박에 많이 함유돼 있다.



호박씨 효능 여섯. 우울증을 예방하죠.

호박씨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살아있는 트립토판은 우울증을 관장하는 세로토닌의 원료 아미노산으로서 호박씨는 살아있는 트립토판으로 불릴 정도라고 한다.


그 외에도 호박씨에는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낮춰주는 비타민 D,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한 마그네슘, 정상적인 세포분열을 위한 아연, 그리고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