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좋은음식

2018.11.24 21:25


오늘은 기침에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감기로 인해 기침을 많이 하게 되면 괜시리 걱정이 앞선다. 하지만 원래 감기로 인한 기침은 나쁜것이 아니라 유해 물질이 기도내에 들어오는 것을 막고 폐와 기관지에 있는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는 신체 방어 작용이다. 

물론 기침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다. 다른 질환으로 인해 기침을 할 수 있다. 하지만 3주 이내의 급성기침이라면 통상 감기나 알레르기 비염, 급성 세균성 기관지염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다. 심한 기침이라면 당연히 원인을 찾고 진단을 받아야 하겠지만 동시에 기침을 가라앉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평소 섭취해도 좋고 기침이 찾아왔을 때 기침을 물리치는 기침에 좋은 음식들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


기침에좋은음식 하나. 매실이 있죠.

먼저 첫번째 음식으로는 매실을 들 수가 있다. 매실에는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피크린산 성분이 있어 위장 기능이 약하고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따라서 제철에 담가 그 원액을 꾸준히 드시면 기침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기침에좋은음식 둘. 무가 있죠.

무는 쓰임이 참 많은 식재료 중 하나다. 팔방미인 채소라 불리는 무에는 비타민C와 수분이 풍부해 기침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가래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특히 어린아이가 목감기를 심하게 앓을 때 무즙을 내어 꿀을 타서 먹이면 효과가 좋다.

기침에좋은음식 셋. 오미자가 있죠.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 쓴맛 이렇게 다섯가지 맛을 가지고 있어 이름도 오미자자. 오미자에는 단백질과 칼슘, 인, 철, 비타민B1이 들어있다. 또한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도 많이 들어 있다. 이런 성분들이 식욕을 돋우고 피로를 풀어주며 기침과 천식 증세를 가라앉혀준다. 오미자에 꿀을 조금 넣어 따뜻한 차로 마시거나, 술로 담가두었다가 따뜻한 물에 타서 잠들기 전에 마셔도 좋다.



기침에좋은음식 넷. 모과가 있죠

독특한 모습과 향을 가지고 있는 모과는 오래지속된 기침에 효과가 좋다. 사포닌과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침, 감기는 물론이고 술독을 푸는데도 도움이 된다. 기침이 잦아 발작을 일으키기 쉬운 어린이에게 꾸준히 먹이면 도움이 된다.

기침에좋은음식 다섯. 은행이 있죠.

 

은행 또한 기침예방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은행에는 장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혈전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천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다. 단 은행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날 것 그대로 섭취하면 안되고 볶거나 은행을 구워 하루에 2회, 어른은 5알씩, 어린이는 3알씩 먹으면 좋다.



기침에좋은음식 여섯. 호두가 있죠.

 

마지막 음식은 바로 호두다. 호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리놀렌산과 비타민E도 많이 들어 있어 기관지 천식에 좋고 신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더불어 동맥경화 예방과 신경쇠약,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는 음식이 바로 호두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