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 효능


오늘은 호박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호박은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채소지만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보약과도 같은 식품이라고 해요. 칼로리는 낮은 대신 섬유질과 비타민 A, C, E와 미네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죠. 호박에는 과연 어떤 효능이 함께 할까요?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야후 닷컴이 호박 효능 4가지를 소개했네요.


1. 혈당안정

2010년 한 연구 논문에 실린 결과에 따르면 호박은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과학자들은 “정확한 메커니즘은 아직 파악하지 못했지만 호박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고 밝혔다고 해요. 



2.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2011년 나온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매일 호박씨 기름 2g을 섭취한 노인 여성들은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크게 증가한 반면, 확장기 혈압(최저 혈압)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구요. 여기에 호박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두통과 관절통이 적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고 해요. 호박유에는 식물 에스트로겐이 있어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와 연관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3. 탈모 예방

2014년 국내 연구에 따르면 대머리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24주 동안 매일 400㎎의 호박씨 기름을 섭취한 사람들은 머리털이 40% 더 생긴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호박씨 기름은 5-알파 환원효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데 이 효소는 대머리와 관련된 주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생산과 관련이 있다고 해요. 때문에 머리가 자꾸 빠진다면 호박 섭취 잊지 말아야겠죠.



4. 유방암 예방

2012년 '영양과 암'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나 해바라기 씨를 꾸준히 섭취한 노인 여성들은 유방암 발생 위험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호박씨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인 리그난과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레산이 들어있는데 이런 성분들이 유방암 발병을 막아주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해요. 또한 인도에서 나온 연구에 의하면 호박은 유방암 외데도 폐암, 위암, 대장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