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약초


오늘은 간에 좋은 약초에 대해 알아볼께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인 간은 영양소를 저장하고 해독작용 등의 중요한 일을 맡아서 하고 있죠. 문제는 어떤 병이 진행되어도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만성과 합병증이 진행되고 나서야 알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침묵의 장기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간은 한 번 망가지면 회복되기가 어렵기 때문에 평소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해요. 

특히 평소 규칙적인 생활습과 및 균형잡힌 식습관이 필요한데요. 물론 음식이 질병의 치료가 전부는 아니지만 오늘은 간건강에 도움이 되는 간에 좋은 약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1. 인진쑥

인진쑥은 한방에서 예로부터 간장을 이롭게 하는 데 사용되어져 왔다. 황달과 같은 증상에 인진쑥을 첨가한 전통처방을 사용하였다. 인진쑥은 이담작용을 촉진시켜 담즙을 많이 나오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담즙 속의 덩어리와 깨끗하게 하는 청간작용이 있는 약재로 알려져 있다. 특히 또한 혈압을 내리며 결핵균을 비롯한 갖가지 균을 죽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한다.



2. 헛개나무

간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헛개나무다. 헛개나무와 열매는 예부터 한방에서 간질환, 숙취해소, 소화불량 등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 헛개나무 열매는 과당, 포도당, 페록시다제(항생효과) 등의 당분이 풍부해 은은한 향과 단맛이 있다. 숙취해소와 간을 보호하며 음식 맛을 돋구어 주는 효능이 있다. 헛개나무 잎은 구토를 멎게 해준다. 또한 줄기와 껍질은 술독 제거에 효과적이다. 특히 음주전과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좋으며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 간 기능 개선 및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3. 칡

칡은 생즙을 내어 마셔도 좋고 말린 칡뿌리를 20g씩물5~6컵에 넣고 끓여서 반으로 줄 때 마셔 주면 좋다고 한다.



4. 결명자

결명자는 간을 보호하며, 간의 열을 내려준다. 또한 눈 맑고 밝게하고 이뇨제 작용이 있어,변을 묽게 하여 대변을 잘 나오게 한다.간열 또는 풍열로 인해 눈이 빨갛고 부으면서 아프거나 눈물이 많이 나올 때 좋다. 또한 혈압과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5. 구기자

구기자는 예로부터 간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왔다. 지방간의 치료제로도 쓰이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간세포 내의 지방침착을 억제하며 세포를 신생시키게 촉진한다. 또한 함유된 베타인과 루틴은 혈당을 강하시켜주며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좋게 해주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좋다다. 이 외에도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며, 잘 늙지 않는다고 하며, 자양강장의 효능이 뛰어나다.

6. 울금 

땅 속의 귀한 보배라 불리는 울금은 간의 기능 강화를 도와주고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준다.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간의 기능이 회복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7. 매실

매실은 간 보호 및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 또한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음주 후에 섭취해도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매실 장아찌는 술안주로 먹으면 술이 덜 취하고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 간장기능 강화에도 좋고 해열작용이 있어 감기에도 좋다.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심장기능을 좋게 해주고 혈압강화 작용으로 고혈압에도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