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건강한 음식 섭취하세요.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음식을 섭취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음식을 먹고 나면 언제였나 싶게 기분이 좋아질 때가 있죠. 하지만 무조건적인 음식섭취는 살을 찌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면서도 건강에도 좋은 음식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해요. 

그렇다면 어떤 음식들이 스트레스를 날려주고 건강을 선물해 줄까요? 스트레스 해소법 음식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1. 견과류가 있죠.

호두와 피스타치오, 잣, 캐슈 등 견과류와 호박씨 같은 씨앗에는 섬유질과 항산화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피스타치오가 수학 시험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의 불안감을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또 호두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구요. 캐슈와 아몬드에 들어있는 셀레늄은 기분을 좋게 해 준다고 하네요.



2. 고구마가 있죠.

국민간식 고구마에는 낙관적인 생각을 증진시키는 영양소인 카로티노이드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특히 고구마는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단맛을 느끼게 해 준다고 해요.

3. 채소와 카레가 있죠.

카레에 고추와 시금치 등 채소를 섞어 요리한 채소 카레를 먹고 나면 몸이 포근해짐을 느낄 수 있는데요.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진통 효과가 있는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하구요. 또 카레 있는 커큐민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뇌의 주요 부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또한 시금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긴장으로 인한 두통을 완화시켜준다고 하네요.

 


4. 아몬드가 들어간 다크 초콜릿이 있죠.

2009년 스위스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다크 초콜릿은 혈압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도 있죠. 여기에 에너지를 높이는 단백질과 몸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이 들어있어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아몬드를 같이 먹으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5. 베리가 블어간 요구르트가 있죠.

저지방 요구르트에는 신체가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다고 해요. 여기에 스트레스를 없애는 항산화제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신선한 베리를 첨가해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하네요.

6. 녹차가 있죠.

녹차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테아닌은 압박감 속에서도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구요. 또한 녹차에는 카페인도 들어있어 집중력도 높여준다고 해요.



7. 와인도 좋아요

알코올은 중추 신경계 저하제 역할을 함으로써 혈압을 낮추고 긴장을 완화시켜주는데요. 포도주에는 건강에 좋은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제도 들어있어 대화를 하며 천천히 조금만 마실 경우 건강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8. 독서를 해 보세요.

영국 석세스 대착고 인지심경심리학과 데이비드 루이스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바로 독서였다고 해요. 6분정도 책을 읽으면 스트레스가 68%가 감소됐고 심박수가 낮아지며 근육긴장이 풀렸다고 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하는데요. 독서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이유는 모든 사람들은 불안정하고 걱정이 많은 현실에서 탈출하고 싶은 욕구가 큰데 독서를 하게 되면 작가가 만든 상상의 공간에 푹 빠져  일상의 걱정과 스트레스, 근심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때문에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면 무엇보다 먼저 독서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