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에 좋은 차


비염에 좋은 차 꾸준하게 드세요!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의 정보를 더해주는 톡톡정보예요. 오늘은 건강이야기 중 우리를 괴롭게 하는 비염 증상을 물리쳐 줄 비염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비염 증상은?

비염증상은 재채기 콧 속 가려움.. 맑은 콧물 및 코 막힘 증상으로 특히 아침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고 해요. 눈 점막의 가려움, 두통, 권태감, 후각감소 등의 증상 뿐만 아니라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결막염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죠. 


 

비염 원인은?

알레르기성 비염에는 특정한 계절에만 증세를 나타내는 계절성 비염과 일 년 내내 증세를 나타내는 통년성 비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리 나라에서는 통년성 비염이 약7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통년성 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인데요. 통년성 알레르기비염 환자의 약 80%가 양성반응을 보일 정도로 통년성 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해요. 또한 개나 고양이등 동물의 털이나, 비듬, 분비물, 그리고 곰팡이, 바퀴 벌레 등도 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비염을 방치하면 좋지가 않은데요. 비염을 앓으면 두통이 발생하고 식욕이 없어지며 피로감이 증가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판단력이 흐려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하며 방치할 경우 얼굴형을 변하게 하는데요. 


비염이 있으면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자연히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턱은 뒤로 들어가고 입은 앞으로 튀어나와 주걱턱으로 변한다고 해요. 또한 치아가 고르지 않게 자라나게 되고 광대뼈가 평평해져 얼굴이 길어지게 되기도 하죠.


 


특히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만성적으로 산소가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에 걸릴 위험이 크고 아이들 같은 경우엔 코에 신경을 쓰다 보면 주의가 산만해지고 정서 불안과 함께 성격이 난폭해질 수도 있다고 해요. 


물론 이런 비염 증상이 심하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지만 비염에 좋은 차와 음식으로 어느정도 예방과 치료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종류들이 있을까요?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비염에 좋은 차>

1. 생강차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 속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면역력을 높여 주어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지 않게 해 준답니다. 또한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비염과 기관지염, 축농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데요. 감기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해 주기 때문에 겨울철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한방차랍니다.


2. 유근피차

유근피는 느릅나무의 껍질로 코나무라고 불리 울 만큼 비염치료에 효과적인데요. 각종 염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코의 염증이나 분비물을 제거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축농증, 천식에도 많이 쓰이는 약재라고 해요.


3. 계피차

허약체질 등으로 추위를 많이 타고 감기나 비염에 잘 걸리는 사람에겐 계피차가 좋은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추위를 덜 타게 하고 감기와 비염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특히 몸이 냉하고 손발이 차며 평소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차라고 해요


4. 상백피차

뽕나무뿌리껍질을 상백피라고 하는데 상백피차는 폐의 열기를 제거하면서 소염, 진해거담을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하지만 몸이 찬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5. 신이화차

신이화차는 목련꽃 봉우리로 만든 차를 말하는데요. 목련꽃 봉우리는 폐, 기관지 등에 작용하여 코막힘을 뚫어 주고 찬 기운을 발산시키는 작용이 있어 비염, 축농증 등에 장기간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6. 대추차

대추는 성질이 따뜻해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약한 불에서 대추가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오랫동안 달인 뒤 보자기 등으로 꼭 짜서 거른 뒤 다시 20분 정도 약한 불에서 끓이면 비염에 좋은 차인 진한 대추차가 완성된다고 해요.


비염은 관리에 따라 얼마든지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염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멀리하고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과 몸의 면역력을 키우는 올바른 식습관을 가진다면 예방과 더불어 만성이 되는 걸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이상은 비염증상을 다스려 줄 비염에 좋은 차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늘 건강이 함께 하는 행복한 시간 되세요.